중국 성 풍속사

저자명:R.H.반훌릭

중국 성 풍속사 제목 그대로 이 책은 길고 긴 중국의 역사안에서

의 이어져온 중국사람들의 성에 대한 관념과 함께 각 시대마다

(왕조마다) 달랐던 성 풍속 특성에 대해서 서술하고 있다. 이 책

은 R.H.반훌릭이라고 하는 네덜란드의 직업 외교관이자 동양학

학자로 명성이 높은 사람이 썼다. 그리고 이 사람이 중국의 성

풍속사 연구에 사용한 거의 모든 문헌이 일본에 남아있는 중국책

이거나 중국책을 베낀 서적들인데 이것을 토대로 연구하고 있다.

그 이유는 중국 왕조들의 말기에 해당하는 명나라와 청나라에는

성에 대해 언급한 서적들에 대해서 철저한 금서 조치를 하고 그

전 시대에 남긴 성문화 서적들을 거의 철저히 없애버렸기 때문이

었다. 일본에는 옛날에 들여온 이러한 책들이 비교적 보존이 잘

된 상태였기 때문에 반훌릭이 이 책을 쓰는데 큰 도움이 된 것이

다. 반훌릭은 이 남겨진 책들과 중국내에 근근히 남아있던 책들

을 수집하여 전시한 박물관들의 도움을 받아 자료로 삼아 이 책

을 집필하였다. 반훌릭은 이 책을 집필한 목적을 두가지로 이야

기 하고 있다. 그 첫번째는 이러한 작업을 통해 중국 성 문화에

대한 과학적인 접근에 방향을 제시하고자 하였던 것이고 그 두번

째는 고대 중국인의 성생활에 대한 서양인들의 근본적으로 잘못

된 시각을 바로 잡고자 이 책을 썼다고 한다. 사실 이 책 이전에

중국의 성생활에 대한 과학적이고 합리적인 연구는 거의 없었다

고 할 수 있다. 비록 그런 연구가 있었다고 해도 단순한 흥미위

주의 잡서정도였다. 그래서 이 책은 중국인들의 성 풍속연구에

새로운 방향을 나타낸 것이라고 할수 있다. 그리고 당시 서양인

들은 중국인들의 성 생활이 매우 문란하고 방탕하며 퇴폐적이라

고 생각하는 선입견을 가지고 있었다고 한다. 그것은 중국의 문

화가 근본적으로 일부다처제를 허용하고 있기 때문이다. 그러나

실제로 중국에서는 여러명의 처를 거느리고 있긴 해도 그 가족들

내에 위계질서에 따라 충분히 존중받았다. 오히려 퇴폐적이라고

 

사람들보다 더 문란 하였다. 중국은 다만 여러명의 아내가 공식

적이었을 뿐이지 그 안에서 지켜져야할 성질서와 예의 그리고

위생문제는 서양보다 훨씬 상대방을(여자들)을 존중하였다. 중국

의 성 문화에 대한 서양인들의 비뚤어진 선입관이라는 말에 이

책에 본문중에 나오는 재미있는 언급이 생각난다. 직접적인 연관

이 있는 내용은 아니지만 자기식으로 마음대로 생각하는 서구인

들의 타문화에 대한 해석의 좋은 예가 될수 있을 것이다. "우리

는 19세기의 서양 관찰자들의 점잔 빼는 태도에서 분명하게 드러

나보이는 것보다 더 폭넓은 견해를 취할 수가 있는데, 그러한 서

양 관찰자들 중의 하나는 1835년에 전족과 관련하여 " 그 사람들

(중국인)은 마음뿐만 아니라 육체 역시 부자연스러운 관습으로

인해 비뚤어지고 변형되었다"라고 말했다. 그 관찰자는 같은 시

기에 자기 나라에서는 자신의 아내와 여자 친척들이 허리를 지나

치게 꼭 졸라매어 몸에 심장병과 폐병과 다른 심각한 질환들을

유발시켰다는 사실을 쉽게 잊고 있었다." 이 예는 서양에서 유행

했던 코르셋을 이야기하는것일 것이다. 코르셋은 넓은 천으로 허

리를 감싸 단단한 끈으로 단단히 졸라매어 허리를 날씬하게 보이

게만드는 속옷인데 너무 지나치게 졸라매어 숨도 못쉬게 만드는

게 이 당시 서양의 풍습이었다. 제 3자의 입장에서 보면 자기네

풍습도 이상한데 다른 나라의 비합리적인 문화는 익숙하지 않기

때문에 어리석고 편협한 문화라고 생각하고 자기 자신이 속한 곳

의 문화는 비합리적이어도 익숙하기 때문에 정상적으로 생각한

다. 이런 예와 같이 작자는 그 당시 서양사람들이 가졌던 중국의

문화, 특히 성 분야에 대한 선입견을 바꾸는데 이 책을 쓴 동기

를 두었다. 그러나 나는 서구인도 아니고, 특별히 중국인에 대해

선입견을 가진 사람도 아니며, 내 나라가 그런 선입견을 가진 민

족도 아니다. 오히려 중국을 너무 숭배해서 탈인 나라의 사람이

라고 할 수 있다. 그래서 나는 이 책을 사고의 차이를 조정하는

목적으로 보지않고 새로운 지식에 대한 접근이라는 목적으로 보

았다. 이 책은 각 시대별로 나누어서 중국의 성 풍속을 서술하였

다. 크게는 중국의 봉건 왕국 시기,제국의 확장기,제국의 선사

시대에서부터 마지막 중국왕조인 청나라의 바로 전 나라인 명나

라의 성 풍속까지 설명하고 있다.

첫 번째 시기인 봉건 왕국 안에는 선사 시대와 서주 시대 그리고

동주 시대가 있는데 선사 시대와 서주 시대에 속하는 중국 역사

의 서술은 실제로 있었는지 증명되지는 않았지만 그 후의 시대의

기록에 있었다고 적혀있는 하 왕조에서부터 시작된다. 그 뒤에

이어지는 나라는 은나라인데 은 나라는 갑골문자의 발견으로 왕

조가 실제로 있었던 걸로 증명되었다. 하 왕조와 은 나라를 선사

시대로 보고 있는데 이 시대와 서주 시대에는 후대의 가부장제의

사회와는 달리 여성적인 요인이 남성적인 요인보다 우위를 차지

하고 있었다고 한다. 이에대한 근거를 본문에서 언급하고 있는데

그것은 다음과 같다. "먼저 '여자'를 나타내는 은나라의 도형은

무릎을 꿇고 있는 인간의 모습을 형상화하고 있는데, 이 그림에

서 가장 두드러지게 나타나는 특징은 균형을 잃을 정도로 큰 한

쌍의 유방이다. 예를 들면 그 그림이 넓은 소매를 하고 손을 허

리에 대고 팔꿈치를 굽힌 형상이 아니라 가슴을 나타낸다는 점은

'모'라는 글자에 그려진 젖꼭지를 보아도 입증이 된다. 반면에

'남자'를 가리키는 도형은 경작지의 한 구획을 표시하는 사각형

의 그림과'일하다'라는 의미를 나타내는 기호로 구성되어 있다.

이러한 것은 은나라 사람들의 모계제적인 경향, 곧 여자는 아이

를 키우는 어머니로 보고 남자는 토지를 경작하고 가족을 부양하

는 일을 주업으로 삼는 사람으로 인식하는 경향을 암시한다." 위

와같이 우선 글자의 모양에서 모계중심의 사회를 엿볼수 있고 두

번째로는 중국인의 색깔 선호도에서 볼수 있다. 중국에서 빨간색

은 창조력,성적능력, 생명, 빛, 행복의 상징이었고 백색은 소극

적인 힘,성적 무기력,죽음,애도를 나타내는데 백색은 '남자'를

적색은 '여자'를 상징했다고 한다. 세번째는 '성' 이라는 문자에

서 알수가 있는데 여자라는 부수와 태어나다라는 뜻의 한자로 이

루어져 있는데 이것으로 아이들의 이름이 어머니를 따라 지어진

사실을 알 수 있다. 그러면 고대의 중국인들은 여자를 어떤 존재

로 인식하고 있는가? 중국 고대의 신화에는 여자가 마력을 지닌

존재로서 완벽한 성의 수호자이자 성지식에 대해 무엇이든지 알

고 있는 완전한 사람으로 묘사하고 있다. 이 때에는 여자를 모태

-대지로 인식했는데 중국인들은 대지를 우주의 기가 모여있는 장

소로 인식했다. 그래서 땅 가까이 사는 특히 땅 밑에 사는 동물

들을 초자연적인 특성을 가진 존재로 생각했다. 그래서 여자를

우주의 기가 머무는 장소 거기에서 기를 보충하고 몸을 보양해야

하는 존재로 생각했다. 이 때 생긴 여자를 대지로 생각하는 관념

이 후대 중국에까지 면면히 이어진다. 그래서 이 후에 나오는 성

지식의 주류는 남자들이 여자의 몸에서 자신의 기를 키워서 오래

살거나 또는 더 나아가 하늘로 올라가는 방법을 서술한 방식이

된다. 모계중심의 사회는 하 왕조,은 왕조에서 끝을 맺고 이 다

음으로 이어진 주 왕조는 가부장적인 제도의 봉건국가였다. 주

왕조는 왕이 정치와 제사를 같이 담당하는 제정일치의 봉건국가

였는데 국가는 왕과 제후와 그에 딸린 가신과 일반 민중들로 이

루어져 있는데 일반 민중들은 어떠한 권리도 보장받지 못한 사람

들이었다. 그러나 많은 점에서 서구 봉건 시대의 민중들보다는

나은 대우를 받았다고 한다. 이 시대에는 여자가 덕을 가졌다고

생각했는데 이 덕이라는 것은 이 시대 이후에는 단순히 여자가

가지는 아름다운 마음씨 즉, 미덕이라고 생각했는데 주 나라의

시대에는 여자가 지니는 남자를 끄는 힘 요사이 말로 치면 매력

이라고 할 수 있는 의미로 쓰였다. 이에 대한 재미있는 인용문

이 있는데 "젊은 여자의 덕은 한이 없고 기혼녀의 원망은 끝이

없다."라고 말하고 있다. 이 때의 덕은 남자의 마음을 얻을수 있

는 여자의 매력과 미모를 말한다. 또 이시대의 사람들은 지배계

급의 사람들은 조상으로부터 물려받은 덕이 많다고 생각하고 일

반 민중들은 조상으로부터 물려받은 덕이 거의 없다고 생각했다.

지배계급의 사람들은 조상들로부터 물려받은 많은 덕을 후손에게

물려주려고 했는데 주 나라는 가부장제이기 때문에 덕을 물려주

기 위해 아들이 필요했다. 그래서 현대인 지금까지 내려오고 있

고 우리나라에까지 막대한 영향을 끼치고 있는 남아선호 사상이

그때부터 시작되었는데 남아를 생산하기 위해서 지배계급의 남자

는 여러 여자를 취하였다. 이에 대한 언급은 본문에 나와있는데

"지배계급은, 조상에게서 물려받았으며 또한 자손들에게 물려줄

수 있는 "덕"이 많다고 자부하였다. "덕"은 조상들과 후손들을

연결시켜주고, 죽은 사람과 산 사람을 이어주는 다리의 역할을

하였다. 산 사람은 죽은 사람을 위해 정기적으로 제사를 지냈다.

그 까닭은 만약 이러한 제사가 끊어지면 덕이 줄어든 조상은 악

귀가 되거나 지옥에 떨어져서 살아 있는 자손들에게 재난을 주게

될 것이라고 믿었기 때문이다. 따라서 묘당에서 드리는 제사를

이어받을 수 있는 남자아이를 생산하는 것은 조상들뿐만 아니라

자신에게도 유익함을 주는 신성한 의무였다. 우리는 여기에서 근

래에까지도 중국에 팽배해 있던 일부다처제의 가족제도를 설명할

수 있는 강한 모티프를 찾을 수 있다. 아내 한 사람만으로는 남

아 생산에, 실패할 수 있기 때문에, 남자는 여러 명의 남아를 낳

을 수 있는 몇명의 아내를 두어야 했다. 조상은 이러한 측면에서

살아 있는 자손들의 생활에 참여했고, 살아 있는 자손들은 그들

의 대소사를 조상에게 아뢰었다 조상숭배는 중국인의 종교생활의

토대였으며, 그 전통은 최근까지도 계속 이어져오고 있다."

중국인은 아들을 원했을 뿐만 아니라 아들과 딸의 대우에도 차이

를 두었다. 이에대한 재미있는 시가 본문에 나온다. "아들을 낳

으면 침대에 뉘어놓고 좋은 옷을 입혀 구슬을 가지고 놀게 한다.

울음소리 쩡쩡 울리니 붉은 슬갑 고운 옷 입은 집안의 가장이 되

겠네. 딸을 낳으면 땅에 뉘어놓고 포대기로 싸주고 오지 실패 가

지고 놀게 한다. 잘못도 그른 짓도 않으니 오직 술과 음식 얘기

하며 부모님 걱정 끼치는 일 없겠네." 이 시는 남자와 여자의 지

위의 차이를 구체적으로 나타내주는 예이다. 이 남녀차별의 관습

은 오늘날까지 남아 본국인 중국뿐만 아니라 이웃나라인 우리나

라에도 막대한 영향을 끼치고 있다. 현재 신문 지상에 요란하게

떠들고 있는 남아를 낳기 위해서 여아일 경우에 임신중절 수술을

하는 일도 남아선호사상을 원인으로 하는 이 사회의 하나의 커다

란 병폐가 되고 있다. 또 부인들은 각기 그 지위가 다른데 가장

높은 이는 남자의 본부인인 정처 1인이다. 이 본부인은 남자가

없을 때는 그 권한을 대신하여 그 권리를 행사하고 평소에는 집

안의 대소사를 관리한다. 정처는 자기 시아버님의 정처인 시어머

니가 돌아가시고 나면 시아버님의 다른 부인들도 그 정처의 말에

따라야만 할 정도로 권한이 컸다. 그러나 어디까지나 본부인의

권한은 남편의 그늘 아래에 있는 것이었다. 남편은 첫번째 부인

이라도 내쫓을 권리가 있었다. 불임과 불치의 병은 내쫓을 정당

한 이유가 된다. 그러나 남편이 아내를 내쫓을려고 하면 무슨 핑

계든지 댈 수 있었다. 그래서 이것을 막는 장치가 되어 준것이

아내의 집안에서 복수를 할 지도 모른다는 생각이 었다. 한 평생

을 같이 살아야 할 부부가 맺고 있는 끈이 겨우 상대 집안의 보

복에 대한 두려움이라니 서글픈 생각이 들기도 한다. 이 시대에

는 부부간의 권위가 매우 중요 했는데, 부부 관계에서 권위가 얼

마나 중요한 역할을 했던가는 기원전 657년 항목에 기록된 한 사

건이 증명하고 있다. 제나라 왕이 어느날 궁전의 정원에 있는 호

수에 작은 배를 뛰우고 아내와 함께 뱃놀이를 했다. 아내가 그

작은 배를 흔들었다. 왕은 겁에 질려 "안색이 변하여" 아내에게

배를 흔들지 말라고 했다. 그러나 그녀는 그 말을 듣지 않았다.

왕은 진노하여 그녀를 친정으로 돌려보냈다. 그러나 정식으로 이

혼하지는 않았다. 그러자 그녀의 친정에서는 그녀를 다른 사람에

게 출가시켰다. 끝으로 이 시대에는 동성불혼의 금기를 범하거나

과음에 빠지는 죄에 강력한 제재를 가하였는데 이에 대한 예로

들수있는 내용이 다음과 같다. " 기원전 540년에 진나라 왕은 깊

은 병이 들었으나 백약이 말을 듣지 않았다. 한 신하가 왕이 같

은 성을 가진 여자를 넷이나 거느리고 있다는 것에 주목하여서

"소신은 동성의 여자를 후궁으로 들여서는 안 된다고 들었습니

다. 그러면 자식은 일찍 죽고, 부부의 애정도 처음에는 뜨겁더라

도 곧 식을 것이고, 그래서 부부 모두 병이 들 것입니다. "라고

아뢰었다."이 부분은 동성끼리는 결혼해서는 안된다고 생각했던

그 당시의 생각을 반영하고 있다. "그후 부름을 받고 온 의사는

왕의 병이 과음에 기인한다고 단언했다. 왕이 "그렇다면 광인은

더 이상 여자를 가까이 해서는 안 된다는 말인가?"하고 묻자,의

사는 "성생활은 절도를 지켜야만 합니다"라고 대답했다. 그것말

고도 갖가지의 절도를 벗어나는 위험에 대해서 장시간 논의한 후

에 의사는 이렇게 말끝을 맺었다. 여자는 남자의 힘을 완성시키

므로, 밤 동안에만 동침해야 합니다. 만약 남자가 지나치게 색을

쓰게 되면 몸 속의 열이 올라가서 정신이 영향을 받게 됩니다.

왕께서는 방사에 절도를 지키지 않고 심지어 낮에 그 일에 빠지

기도 했습니다. 어떻게 왕께서 병을 피할 수 있겠습니까" 이것은

지나친 과음을 경계하는 글로써 그 당시의 중국인들이 과도한 성

의 탐닉을 해롭게 생각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그러나 중국인이

과도한 정사와 정사를 할 당시에 사정을 경계하고 있기는 했지만

성생활을 적당히 절제할 수 있다면 이것은 부부의 건강을 돕는

것은 물론 병까지 치료할 수 있다고 믿었다. 이런 생각들은 우리

나라에도 영향을 미쳤는데 젊은 여자가 늙은 남자의 기력을 돋구

는데 도움이 된다고 생각했다. 예전에 내가 텔레비젼에서 본 내

용인데 어떤 한 계집종이 어떤 대가집의 죽을때가 다 된 할아버

지의 기력을 돋구기 위해서 팔려간다는 내용의 드라마였다. 그

할아버지의 아들이 효도를 한다는 차원에서 젊은 계집종을 사들

여서 아버지의 잠자리 시중을 들게 하였던 것이다.이 드라마 외

에도 이런 내용들은 심심찮게 TV나 문학책의 소재가 된다. 종교

적으로 볼때에 유교는 남녀간의 사회적 지위와 가족내에서 각자

의 역할과 의무만을 규정하였고 도교는 남녀간의 관계에서 여성

을 상당히 중요한 존재로 여기는 시각으로 성관계를말했다. 실

제로 중국 사람들의 생활과 사상 안에서 아내는 침실 밖에서는

많은 경우에 가족의 일원임에도 불구하고 감정적인 면에서 홀대

를 당하는 존재였으나, 침실 안에서는 위대한 스승이요, 성의 신

비를 지키는 수호자로 인식되는 경우가 적지 않았다.밖에서는 남

자들에게 눌려 어떤 사회적 지위도 보장받지 못하는 중국 여자들

이 인정받는 유일한 곳은 침실이었다는 뜻이다. 고대 중국에서의

성행위의 의미를 살펴보면 다음과 같은 두가지이다. 첫째 성행

위는 여자를 수태시켜 집안의 대를 이어갈 아들을 얻는 것이었

다.(중국의 조상숭배와 남녀차별에서 많은 영향을 받은 우리나

라도 이 생각에서 예외가 아니었다.) 따라서 중국인은 우주의 질

서 속에 정해져 있는 자신의 역할을 다할 뿐만 아니라 조상에 대

한 신성한 의무를 지키고자 하였다. 왜냐하면 저승에 있는 죽은

이의 안녕은 이승에서 계속 공양을 바치는 후손들에 의해서 좌우

되기 때문이다. 둘째 성행위는 한편으로는 여성의 음기를 뎬수하

여 남성의 생명력을 강화시키고 다른 한편으로는 여성도 잠재적

인 자신의 본성으로부터 신체적인 이익을 얻도록 하였다. 이 두

가지 목적은 긴밀하게 결합되어 있다. 건강한 사내아이를 얻으려

면 남성의 양기는 사정할 때 최상이어야 한다. 양기를 보다 높이

기 위해서 남성은 다른 여자들과 자주 잠자리를 같이 하되 사정

을 해서는 안 되었다. 남성은 이런 과정에서 여자들의 "음"을 통

해서 자신의 "양기"를 보충할 수 있었다. 쉽게 말해 첩들에게서

음기를 보충하여 힘을 축적하고 그 축적된 힘으로 본부인과 관계

하여 우수한 아들을 낳으려고 애써야 한다는 뜻이다. 그래서 중

국의 대다수의 성교본들은 남성이 여자와 성교에서 사정을 하지

않고 정신적 방법이나 물리적방법으로 이것을 막는 것을 가르치

고 있다.음기의 보충이든 건강한 아들이든 간에 이러한 사상들은

가부장적인 사회 아래 남자들을 위해 만들어진 사상이 아니겠는

가. 그 다음 시대는 제국의 확장기라고 할수 있는 진과 전한 시

대인데 기원전 3세기에 진나라는 계속된 혼란속에서 중국을 통

일하였다. 진나라의 진시황은 여러가지 급격한 정치적 경제적 개

혁을 단행했는데, 봉건적 계서재를 대체한 국가 임명의 관료제,

토지의 농민 재분배, 전국의 행정 단위 결정등이 그것이었다. 그

는 인민에게 구질서를 연상시키는 것은 무엇이든 단번에 파괴하

려고 했으며 그 결과 점술 ,의약 ,농업에 관한 책말고는 이전 왕

조의 책들을 모두 파괴하라고 하였다. 시행된 개혁은 거의 대다

수가 극히 진보적이었고 변화가 너무 급격했다. 그리고 시황제는

무리한 토목공사(만리 장성)와 사치한 생활(아방궁)을 하였다.

그러한 시황제의 정책은 사람들에게 급작스런 생활의 변화를 격

게 했을 뿐 아니라 무리한 부역과 세금에 지치게 해서 그가 죽고

난뒤 진나라 제 2황제 때 반란이 일어나게 만들었다. 이 반란은

천민 출신의 기략이 뛰어난 장군 유방이 한신과 장량의 도움을

받아 한나라를 건국하는 것으로 끝이 났다. 한나라의 지배자들이

궁전에서 숭배한 것은 초인간적인 마력과 불로장생을 무기로 하

는 도교였다. 또한 한나라의 지배자들은 진나라 때 시황제가 마

구 없애버린 서적들을 복원하는데 힘을 기울였다.그러나 한 나라

왕실이 도교를 숭배하기는 했어도 나라를 다스리는 데 필요한 것

은 유교였다. 그 유교적인 정치제도를 시행하는데 있어서 유학자

들은 그러한 요구를 수용할 수 있는 유능한 인재들이 모여 있는

계급이었다. 이들은 공자의 제자들이 발전시킨 체계를 계속해서

일관되게 이어왔다. 그들은 가족이 국가의 근본이 되고, 남자는

그 가장이 되며 ,여자는 생물학적으로는 절대 필요하지만 남자보

다 결정적으로 열등한 구성원이라는 것을 재확인했다.유학자들은

여자를 남자의 대를 이어가는 아이를 낳아주는 도구로밖에 생각

하지 않았다. 예기는 공자의 입을 빌려 다음과 같이 말하고 있는

데 "만약 하늘과 땅이 합하지 않으면 만물이 생기지 않을 것이

다. 만대에 걸쳐 인류가 이어나갈 수 있는 것은 혼인이라는 중대

한 의식에 의한 것이다." 이와 같이 고양된 결혼의 개념은 아무

리 가난하고 어리석고 추하더라도 여자라면 지아비를 가질 권리

를 주장할 수 있다는 것이었다. 사회적으로 신분이 높은 가장은

그가 데리고 있는 여자가 누구든 그 여자에게 배필을 마련해줄

위무가 있었으며 아래 계급이나 농민계급의 경우, 독신녀에게 적

당한 짝을 만들어주는 것은 그 공동체의 의무였다. 이러한 의무

는 관가에서 뒷받침하기도 했다.쉽게 예를 들면 어떤 부유한 집

에서 하녀들을 거느리고 있다면 그 집안의 가장은 어떻게 해서든

지 그 여자가 못생겼든간에 ,성격이 고약하든간에 신체적으로 결

함이 있던 간에 무조건 그 여자에게 배필을 만들어줘야 하는 의

무가 있었다. 유학자들은 도덕이 흐트러짐으로써 가정생활의 안

정과 종족의 순수한 유지가 심각하게 위협받고 있다는 것을 인정

하고 남녀유별이라는 옛 원칙을 크게 강조하였다. 이에 대한 예

로 '예기'에서는 이렇게 말하고 있다."예는 부부 사이의 관계를

바르게 하는 데에서부터 시작된다. 그러므로 집을 지을 때에는

안채와 바깥채를 구분한다. 남자는 바깥채에서, 여자는 안채에거

거처한다. 안채는 깊숙한 데에 두고 안채와 바깥채 사이에는 중

문을 두어 혼시가 외인의 출입을 감시하게 했다. (뚜렷한 이유

없이는)남자는 안에 들어가지 않고 여자는 밖을 나오지 않는다.

남녀는 같은 옷 횃대를 쓰지 않는다. 지아비가 없을 때는 베개를

거두어 궤짝에 넣고 삿자리와 돗자리는 싸서 소중히 간직한다.

연소자가 연장자를 모시는 것도, 천한 자가 귀한 자를 섬기는 것

도 이와 같이 해야 한다. 부부 사이의 예의는 일흔 살이 된 뒤에

라야 부부가 함께 한 곳에 기거하고 안팎을 구별하지 않는다. 그

러나 이런 규칙은, 유학자들이 성행위를 "죄악"으로서 또 여자를

이런 죄약의 뿌리로서 생각했다는 의미는 결코 아니다. (중세의

서양에서는 성 행위나 여자를 죄약의 근원이라고 생각했다.그래

서 여자를 멀리하라고 가르쳤으며 여자가 악마와 같은 존재이며

천한 존재라고 가르쳤다.)유학자들이 지나친 성관계를 금기하고

남녀가 유별할 것을 강조한 것은 호색이 신성한 가정생활을 파괴

할까 두려워했기 때문이며, 인류 생식의 과정 즉 불필요한 호색

행위가 그 가치를 떨어뜨릴 수밖에 없는 신성한 과정에 대해서

외경의 마음을 가졌기 때문이다. 즉 신성한 인류 생식의 과정은

함부로 공공연히 얘기되어질 가벼운 이야기거리이거나 함부로 즐

길수 있는 놀이가 아니라 최대한의 진지함 안에서 이루어져야하

고 논의 되어야할 중요한 일이라고 생각했기 때문이다. 더욱이

여자들은 그들 자신의 기득권이 있었는데 그 중 하나가 성적 욕

구를 충족시킬 권리였다.반대로 말하면 남편들은 자신의 아내를

성적으로 만족시켜줘야 하는 의무가 있다는 것이다. 아내가 많다

고 해서 무조건 즐기기만 해도 된다 고 뜻한는 것은 아니다. 아

내 개개인에 대한 의무를 매우 중요시하는 중국에서는 오히려 아

내가 많을수록 의무의 무게도 그만큼 무거워진다는 것을 뜻한다.

신체적 접촉은 다른 곳에서는 이루어져서 안되고 모두 상탑(침

상)에서만 할 수 있었는데 그렇다고 하더라도 상탑(침상)에서 남

편은 아내 모두에게 인격적 배려를 해야 했다. 그러나 일단 남편

들은 잠자리가 끝나면 아내들의 존재를 인정해서는 안 되었다. "

예기"에 보면 아내들 가운데 한 사람이라도 성적으로 소홀히 하

는 것은 중대한 무례라고 말하고 있다. 나이도 아름다움도 자아

비가 아내나 첩과 교접을 하는 횟수나 차례를 정하는 엄격한 규

약에서 벗어날수 있는 조건이 될수 없다. "첩이 비록 늙더라도

나이가 쉰이 되지 않았으며 남편은 닷새에 한번은 그녀와 겨접을

가져야 한다. 여자 쪽에서도 지아비의 침상으로 갈 때에는 깨끗

하게 쓿고 단정하게 옷을 입고 머리를 빗어 법도에 맞게 손질하

고 행낭을 차고 실내와의 끈을 맨다."여기에서 보듯이 남녀의 성

생활은 엄격한 규율 아래에서 이루어졌다. 그 외에도 여러가지

규칙이 있는데 첫째 부인이 부인이 부재중이라도 첩은 밤이 새도

록 남편과 같이 하는 것이 아니라 성행위가 만족스럽게 끝난 연

후에는 곧 물러나와야 한다. 남편과 밤새도록 같이 있을수 있는

권한의 오직 본주인 한 사람에게만 있었다. 또한 근친의 상중에

남자는 정처이든 첩이든 그들과 교접을 하지 않아야 한다.(삼개

월)(이 풍습이 우리나라에서는 삼년이라는 긴 세월로 변하였고

그 긴세월만큼이나 산년상 기간안에 고생도 심했다. 그래서 삼년

상을 치른 사람들은 다시 없는 효자로 사람들의 존경을 받았다.)

그리고 부부간의 의무도 일흔이 넘어야 벗어날수 있다. 이와 같

은 많은 유교의 법칙들은 그 당시 문란했던 성생활을 말해주고

있는데 이 당시 성 생활의 예로는 경제를 들 수 있는데 "그의 친

척들은 대부분 성도착자였고 사디스트였었으며 그들은 누이들이

나 여자 친척들과 근친상간 관계를 맺었고 유부녀들을 유혹하였

다. 그들의 처첩들도 이와 마찬가지였다." 또 다른 예로" 공자

건은 자신의 누이들을 유혹하고 눈요기를 위해서 소년 소녀들을

궁정의 연못에 익사시킨 사디스트적인 성도착자였다. 그는 죄를

범한 후궁의 궁녀들을 하루 종일 발가벗겨 세워놓고 시간을 알리

는 북을 치게 하거나 며칠 동안이나 옷을 벗겨 나무 위에 묶어

놓소서 굶겨 죽이기도 했다."이 와같이 당시의 문란했던 생활들

이 유학자들로 하여금 위에서 언급한 것과 같은 엄격한 생활들을

주장하게 만들었던 원인이 되었다. 유학자들이 주장한 남녀유별

의 엄격한 규칙은 사람들의 일상생활에까지 영향을 미치지 못하

고 있었는데 그 당시에 남녀들은 서로 만날 수 있는 기회가 많

았고 성적인 문제도 자유롭게 말하고 쓸 수 있는 자유가 있었

다.

그 다음 시대인 한 왕조는 전한과 후한으로 나뉘는데 후한왕조의

성 생활을 살펴볼때 도움이 되는 노래가 있는데 이것이 결혼을

축하하는 축혼가인 "동성가"이다. 동성가는 이렇게 노래하고 있

다. "당신을 만날 수 있는 행운을 얻어 \이제 당신을 침실에서

모실 수 있게 되었습니다.\첫정을 나눈 후 사랑이 식지 않아\끓

는 물을 만진 듯이 떨리기만 한답니다. \재주는 없으나 있는 힘

을 다해\아내의 의무를 다하렵니다.\ 식사를 차리는 일에도 정성

을 다하고\ 공경하여 선조 제사도 도우렵니다.\생각 같아서는 당

신 침상의 깔개라도 되고\침상을 덮어드리고 싶습니다.\비단으로

짠 이불과 장막이라도 되어\회풍과 한기로부터 당신을 지키고 싶

습니다.\베개와 깔개도 깨끗하게 빨고 신발에는 귀틤이중 문에는 황금 빗장À

» 지르고\ 등불을 켜 방을 환

히 밝히렵니다.\ 저는 옷을 벗고 밤 화장을 한 뒤\깔아놓은 베갯

머리에 두루마리 그림을 펼칩니다\저는 소녀의 가르침을 따라 \

갖가지 다양한 자세를 취해봅니다.\지아비는 세상에서 보기 드문

정도로 뛰어난 솜씨를 지녔으니 \흡사 천로가 황제에게 가르친

그 솜씨 같습니다.\ 이 초야의 기쁨은 비길데 가 없어 \평생토록

연년세세 잊지 못한답니다." 여기에서 신부는 성의 교본을 언급

하고 있고 형식면에서는 천로와 그의 제자 황제 사이의 대화형식

으로 쓰였음을 분명히 밝히고 있다. 이것을 근거로 그 당시에 성

교본이 일상적으로 쓰였음을 알 수 있다. 실제로 대부분의 고대

의학서들은 황제가 질문을 하고 그의 교사들 중의 한 사람이 답

변을 하는 방식으로 쓰여 있다. 이러한 성의 교본에 자주 등장하

는 소녀 즉"순수한 여자"는 성의 비법을 지키는 수호자의 한 사

람으로서 6세기 이후의 교본에 등장하고 있다. 성의 교본에는 소

녀 이와에도 현녀와 채녀도 있다. 황제의 선생인 현녀는 황제가

괴수를 죽이려고 할때 황제를 위해서 마법의 북을 만들어주었다.

이러한 고대의 신화로 인해서 현녀는 세 종류의 병법서의 저자로

일컬어진다. 성의 교본들 중의 많은 양들이 정사를 싸움으로 표

현하는 등 성 행위를 전투용어로 서술하는 형식으로 되어져 있

다. 그레서 간혹 이러한 책들이 병법서로 오인되기도 한다. 그

당시의 중국의 성생활에서 보편적으로 이러한 여자들이 등장하는

삽화가 있는 성의 교본들이 침상의 한편을 차지하면서 사랑을 나

눌 때 참고서 구실을 하였고 수줍은 배우자에게 용기를 주는 역

할도 했음을 알 수 알게 해주는 시가 있다.."서시의 짝이 될 만

한 처녀가 있는데\날씬하고 수려한 자태\부드럽고 빚은 듯한 얼

굴에\매력이 넘친다.\그녀는 조상처럼 흠 하나없고 비단같이 가

는 허리\나무뿌리처럼 길고 하얀목에\우아하고 매혹적이며\성품

도 상냥하고 품행도 방정하여\그 아름다움이 화려하고 매력적이

다\흑발을 땋아 쪽을 지으니\윤기가 흘러 거울처럼 비친다.\얼굴

엔 항상 웃음이 넘치고\눈은 맑아 투명한 이슬 같고 \치아는 하

얗고 입술은 붉으며\그녀의 몸은 눈부실 정도로 뽀얗다.\이 때

붉은 꽃이 아름답게 피어\짙은 향기를 내뿜을 때\당신이 본 그림

들을 가리키며\먹고 마시며 즐기네.\ 그녀는 마음속으로 부끄러

움을 느껴\ 수줍은 듯이 몸을 뺀다.\이러한 사랑의 기쁨이 있는

데\그대는 왜 그것을 즐기지 않는가?"이 시는 시 전반부의 서술

을 통해 당시 여성미의 전형도 보여주고 있다. 한 나라 시대의

성의 교본의 사상은 주로 도교적인것으로 형성되어 있는데 종합

적으로 분석해 볼때 한나라 때에는 황제와 그의 선생 혹은 성을

가르치는 여자간의 대화형식으로 쓰여진 일련의 성교본이 존재하

였다. 이교본에는 성행위의 다양한 체위를 보여주는 삽화들이 있

었다. 이교본은 잘 알려졌으며 이 책에 실린 방법들도 부부간 혹

은 창부와 관계를 맺고 있는 남성들 사이에서 행해졌다. 이 교본

은 남녀 모두에게 만족스러운 성생활을 영위하는 방법을 가르쳐

주었을 뿐만 아니라 남자의 경우에 성교를 억제함으로써 건강을

증진하고 장수를 얻는 방법도 가르쳤다. 이 시대에는 도교의 성

적 신비주의가 황건적의 난을 계기로 나타났는데 이런 도교의 성

적 신비주의는 그 뿌리가 너무나 깊이 박혔기 때문에 오늘날에도

때때로 그 영향을 느끼게 한다. 한 예로 1950년11월 20일자 광명

일보는 "파렴치란 음란한 일관도의 지도자들이 그 종파의 여성회

원들 사이에서 서로 난교를 하도록 조장하고 이것을 행하면 불사

와 병으로부터의 해방을 얻는다고 약속한 사실을 보도하였다. 이

러한 성적 신비주의를 근거로 한 사이비 종교들은 우리 나라에

도 오늘날까지 남아있어 갖가지 사회적 문제를 일으킨다. 한나라

이후에는 천하가 셋으로 나뉘었던 삼국 시대와 다시 여섯으로 나

뉜 육조 시대로 이어진다. 이 시대에서 가장 주목되는 인물은 갈

홍이란 도교 철학자인데 그는 포박자라는 가명으로 보다 널리 알

려졌는데 300년 무렵에 활동했다고 한다. 그의 가르침이 모아져

서 "포박자"라는 책이 생겼는데 거기에는 도교도들 뿐만 아니라

일반 사람들까지도 성에 관한 고대문헌의 가르침을 그대로 실행

하고 있었다는 사실이 분명하게 밝혀진다."어떤 사람이 물었다.

방내술은 그 도를 깊이 연구하면 그 것만으로도 충분히 신선이

된다고 들었습니다. 이것은 또한 재난을 막아주고 죄를 사해주며

악운을 길운으로 바꾸어준다고도 합니다. 관리는 이것을 써서 승

진하고 상인은 이익을 두 배나 더 얻는다고 말합니다. 선생님은

이를 믿습니까'포박자가 대답했다. '이런 주장은 무당의 책에서

유래한 허황된 소리를 호사가가 마음대로 과장하고 윤색하여 말

한 것이기 때문에 이제는 그 실제 의미가 사라져 버렸습니다 또

한 방종을 빠지거나 일반 사람을 속이기 위해 이 같은 거짓된 주

장을 내세우는 자들도 있었습니다. 그들은 직업을 얻고 제자를

모아서 결국 재물을 얻으려고 참된 원리를 가리고 있습니다. 물

론 이 방중음양술은 가벼운 병을 치료하는 데 아주 적합하고, 또

한 정력소모를 막아줍니다. 그러나 그 원리에는 자체의 한계가

있는데, 어찌 사람을 신선이 되게 할 수 있게습니까?그러니 불운

을 피하고 행운을 맞이한다는 말일랑 하지 맙시다." 또 여자들에

대한 교훈을 가르치고 있는데 여자는 낮고 미천한 지위를 가지고

있었는데 여자들은항상 경건하고 신중한 태도를 가져야 하며, 여

자는 덕행을 가져야 하며, 남편에게 한결같이 마음을 쏟아야 하

며, 시어머니에 대해 무조건 복종해야만하며, 시숙과 시누이 사

이의 화목해야 한다고 가르치고 있다. 여자의 서글픈 일생을 노

래한 시가 있는데 다음과 같다. "여자로 태어난 것이 참으로 가

슴 아프고 \이렇게 천대 받을 줄 상상도 못 했네!\남자들은 한

집안을 짊어진 몸들\태어나는 순간부터 정신의 작용이 갖추어진

다네.\그들은 온천하에 뜻을 펼치고\풍우와 먼지를 무릎쓰고 만

리밖까지 엿본다네.\그러나 여자는 애정도 없이 길러지고 집안의

보물로 여겨지는 법 없다네.\성장한 뒤에도 내실 깊숙한 곳에 숨

어 살아야 하고\얼굴을 가려 남에게 보이기를 삼가야 하지.\이윽

고 눈물 흘리고 시집을 가면\구름에 비 떨어지듯 친정과의 인연

은 끊어진다네.\시댁에서는 언제나 공손하니 표정을 가다듬고 \

흰 이빨을 붉은 입술 사이로 보여서는 안 되네.\무릎을 끓고서

수없이 인사해야 하지.\하녀와 첩에게 까지 조심스럽게 대해야

하네.\ 남편의 사랑은 은하수 처럼 멀리 있어서\하루하루가 해바

라기가 해를 쫓는 기분이라네.\남편의 배신은 물과 불보다도 심

해서\ 일이 잘못되면 모든 책임은 여자의 몫.\ 몇년 지나지 않아

그녀의 고운 얼굴도 시들고\ 그리 되면 남편은 새 연인을 좇으

리.\ 처음 둘은 몸과 그림자처럼 가까웠으나 \이제는 진나라와

오랑캐 사이처럼 멀어졌네.\그러나 진나라와 오랑캐는 가끔 만나

지만\ 남편과 아내는 한번 헤어지면 삼성과 진성보다도 만나기

어렵다네."

그 다음 시대인 제국의 전성기의 시작은 수왕조인데 수 왕조 때

의 성의 교본은 앞시대와 마찬가지로 많이 읽혀졌다. 이 시대의

성 교본에 대표적인 것으로는" 통현자"가 있는데 이 책에는 갖가

지 성의 방법들과 여러가지 체위들에 대해서 자세히 서술하고 있

다. 그리고 이 때에는 정력을 강화하는 데 필요한 여러가지 약

처방들에 대해서 유행하였는데 그중 한가지를 예를 들어보면 독

계산이라고하는 유명한 약이 있는데 "독계산은 남자의 5가지 병

과 남자의 5가지 병과 7가지 통증을 치료하고 성불능을 막아준

다. 촉의 태수 여경대는 70세에 이 약을 먹고 세 아들을 얻었으

며 그는 이 약을 상용하여 부인은 음부에 병이 나서 앉지도 눕지

도 못하였다. 그래서 태수는 이 약을 정원에 버렸더니 수탉이 삼

켰다. 수탉은 암탉에 올라탄 체 쉬지 않고 7일간이나 교미를 계

속 암탉의 머리를 쪼면서 완전히 머리가 벗겨질 때까지 교미를

계속했다. 그러므로 이 약을 "독계산"혹은 "독계환"이라고 부르

게 되었다. 처방은 육종용 삼 그램, 오미자 삼 그램, 새삼씨 삼

그램, 원지 삼그램, 사상자 사 그램이다. 이 때에는 성행위의 최

고 이치를 시행하면 남자는 물론 여자의 힘을 배양시킬수 있다고

믿었다. 그래서 갖가지 성의 방식과 여러가지 병증 치료에 대해

많이 서술하였다. 수 나라가 망하고 난 다음 이연이 세운 당 왕

조는 그 시대에 의심할 바 없는 세계 최고의 왕국이었다. 이 시

대에는 여러가지 창기들이 있었는데 이 창기들은 세 가지 계급으

로 나뉜다. 하급관리나 군인들을 상대하여 오직 몸만을 파는 창

기들과 문학과 악기를 다루는 기예,춤과 강은 예능이 뛰어난 기

생들로 이루어진 고급 기생들과 이들의 중간을 차지하고 있는

창기들이 있었다. 그리고 이시대의 여자들은 여러 가지 장식무뉘

를 얼굴에 그려넣었는데 노란 색 별점이나 빨간색 애교점같은 것

들이 여자들의 매력을 더해 준다고 믿었다. 그리고 이 당시에는

복장에 있어서 여자들이 젖가슴을 드러내는 것을 금기시 하지 않

았다. 당 황실은 전대미문의 화려한 생활을 하였는데 이 당왕조

에서 두 명의 여인이 꼭대기에 오르는데 성공하였는데 최초이자

최후의 중국의 여황으로 일컬어지고 있는 무조 부인과 양귀비였

다. 그 이전 시대에 유행했던 성애화나 성적교본이 당나라때에

도 유행하였고 전대에 믿어졌던 성의 올바른 방도를 따르면 장수

를 하고 하늘에까지 이를 수 있다는 생각들이 이 시대에도 믿어

졌다. 그리고 흥미있는 것으로 사람들은 성생할에 있어 여우가

일정한 역할을 가진다고 믿었는데 이를 나타내는 시는다음과 같

다.

"여우 귀신이 버려진 무덤 속에서 나이를 먹으면\매력적인 거

동을 지닌 여자로 변한다.\그 머리칼은 땋아 쪽진 머리가 되고,

그 주둥이는 분바른 얼굴이 되고 \그 긴 꼬리는 질질 끌리는 진

홍빛 의상으로 변한다.\ 그리고 나서 천천히 걸어, 그녀는 외로

운 마을 길들에 나타나고 \밤이 될 무렵, 어느 후미진 곳을 골

라 노래 부르고 춤추다가,\ 번갈아가며 이번에는 슬프게 운다.\

휘어진 눈썹도 들어올리지 않고, 아름다운 얼굴을 숙인 채,\그러

다가 그녀가 갑자기 미소지을 때, 그것이 얼마만한 기븜을 전해

주는지!\그때에 그녀에게 홀리지 않을 남자는 하나도 없다.\ 그

러한 가짜 아름다움도 남자를 그렇게 혼미하게 만든다면\ 그렇다

면 진짜 여자의 매력은 얼마나 위험한 것이랴.\ 가짜도 진짜도

아름다움이란 남자의 가슴을 똑같일 홀리지만,\ 모조품이 진품보

다 마음을 덜 끌므로\ 여자의 모습을 한 여우는 남자에게 적은

해를 끼칠 것이다.\ 그러나 여우처럼 남자를 홀리는 여자는 진실

로 큰 해를 끼치리라\ 날과달을 계속해서 끝없이 여자는\ 남자의

마음을 무아경에 잡아둘것이다."그 다음 시대는 원나라와송 왕

조로 이어지는데 이 시대에서 특기할 만한 점은 여자의 뾰족하고

작은 발이 아름다움으로 추앙되기 시작하면서 전족이 시작되었다

는 것이다. 이 시대의 학자들은 전족이 이 시대 이전부터 있었다

고 주장하고 있지만 이 주장은 근거가 없다. 그리고 이 때에는

발을 여자의 중요한 성적인 부분이자 가장 중요한 부분으로 보았

기 때문에 여자의 젖가슴이나 엉덩이를 만졌을 때에는 실수로 변

명을 대면 용서 받을 수 있었으나 발을 만졌을 때에는 용서 받지

못했다. 그리고 구애를 할때 발을 만지보고 여자가 반항하거나

화를 내지 않으면 그 남자의 마음을 받아들이는 것으로 알았다.

몽고의 지배에 이어 명 왕조가 한민족의 중국을 재건하게 되는데

그 이전에 송 왕조가 몽고에게 망하여서 원 나라의 지배를 받게

되었을 때 중국인들의 큰 고민거리 중의 하나가 어떻게 정복자들

을 자기 집안의 여자들에게 접근하지 못하도록 막을 수 있을 것

인가? 하는 것이었다. 한 집안을 맡고 있는 가장들은 자기 집안

의 여자들을 되도록이면 한정된 구역안에 가두어 두려고 애를 썼

으며 그 필요에 따라 이제는 여자들을 따로 격리시켜 두기에 편

리한 유교의 규칙들을 좀더 높이 평가하기 시작했다. 자신의 여

자들을 이방인으로부터보호하기 시작한 이때부터 중국인들의 자

신들의 성생활을 외부에 노출시키지 않으려는 경향이 시작되었

다. 그리고 이 시대에는 공과표 특히 성적부분에 관한 공과표가

유행하였다. 그리고 사람들은 그 공과표에 나타나있는 엄격하고

올바른 성생활을 하도록 노력하였다. 유교가 점점 강화됨에 따라

여자들의 정즐은 추앙되었고 결과적으로 과부는 사람들이 비웃음

거리가 되었다. 명나라 때에는 침실안에서는 성의 교본의 가르침

이 여전히 준수되었으나 문헌 자체의 유통은 이전처럼 자유롭지

못했다. 이런 유의 문헌이 사용되기는 했어도 공공연한 논의의

대상이되지는 못하였다. 그리고 명나라 시대에까지 이전부터 면

면히 내려오는 중국 전통의 성 지식인 성교를 할때 정액을 사정

하지 않고 막으면 그것이 다시 머리 끝으로 돌아가 불로 장수의

명약이 되어준다는 믿음이 내려오고 있었다. 그러나 이 사상이

명나라 때에는 많이 변질되어 남녀의 힘을 기른다는 의미외에도

상대방의 정기를 뺏아간다는 흡혈적인 방법으로 알려지기도 했

다. 그 예로 다음과 같은 시가 있다. "방년 18세 의 꽃다운 소녀

\ 그녀의 가슴은 하얗고 부드럽지만 \ 허리 아래 칼을 차고\ 어

리석은 남자들의 머리를 벤다네.\머리들이 떨어져서 굴러다니는

것을\ 아무도 보지 못했지만 야금야금 그녀는 뼛속\ 당신의 마지

막 골수까지 짜낸다네." 그리고 이 시대에는 성교를 도와주는 갖

가지 도구들이 유행하였는데 약연백대자(약으로 끓인 하얀 띠)나

현옥환(반지 모양의 도구),등이 있다. 이 당시의 이상적인 남녀

는 남자는 창백한 안색에 좁은 어깨를 지닌 섬세하고 예민한 청

년으로 대부분의 시간을 책과 꽃 사이에서 보내고 조금만 실망해

도 병에 걸리는 유형의남성으로 그의 상대는 길고 가는 얼굴에

놀라는 표정을 잘 짓는 연약한 소녀로 여겨졌다. 그녀는 비뚤어

진 어깨,평평한 가슴,자그마한 궁둥이와 가느다란 팔에 길고 매

우가는 손을 지닌 여자였다.그리고 이 당시의 스님은 악마적인

존재로 표현되었는데. 비구를 집안에 들이면 그 집안의 여자들은

반드시 음란해진다고 믿었다. 그리고 명나라때에는 여러가지 색

깔로(5가지 이하)이루어진 아주 훌륭하고 세련된 채색 성애화가

만들어진 것으로 유명하다.

 

지금까지 중국의 성 생활을 역사적

으로 대강 살펴보았는데 내용이 너무 방대하여 줄인다고 줄이

다 보니 내용이 중구난방식이 되어 버렸다.그러나 그 주요 내용

을 한 마디로 말하자면 중국의 성 생활은 다른 고대 문화의 퇴폐

적인 생활에 비해 놀랄만큼 건전하다는 것이다. 중국은 오랜 세

월동안 외국에 의해 박해를 받았지만 중국인들은 자신들의 문화

가 외국문화를 흡수할수 있음을 확신했고 또한 완벽하게 적응을

해내 그 저력을 보였다. 중국인들이 그렇게 할수 있었던 근본적

인 이유는 그들이 재생을 믿었고 외국문화와의 접목을 통해 그

자신의 문화가 성장해 갈수 있다고 믿었기 때문이다. 다른 위대

했던 문명은 긴 역사를 통해 사라진 반면 중국문화는 여전히 남

아 있고 다른 종족은 흩어졌으나 중국인은 계속 증가으며 민족

적,정치적 자기 동일성을 유지하고 있다. 우리나라는 이 중국인

의 신념에서 많은 것을 배워야 할 것이다. 자기 자신이 소중한

줄 아는 사람만이 자기 자신을 지킬수 있다. 우리는 손쉬운 예로

우리나라의 역사를 들수 있다. 먼 옛날 고대에 우리의 자주 정신

을 고취시키고 창의성을 발휘했으며 우리민족에 대한 자긍심이

넘쳤던 고구려는 중국대륙에까지 그 세력을 떨칠 정도로 힘 이

강했었다. 비록 후에 내란이 일어나고 나당 연합군이 밀려오는

역사적 어려움 때문에 무너지긴 했지만 고구려는 그 가진 높은

기상과 긍지만큼 자랑스러운 나라, 부끄럽지 않은 나라로서 아직

도 우리의 가슴속에 남아있다. 그러나 오직 중국만을 사대하며

죽으나 사나 부모님 나라, 대국 나라,훌륭한 나라니 하면서 무엇

이든지 중국을 따라하려하며 섬기던 조선은 자기 자신을 아끼는

마음없이 자기 자신에 대한 자긍심도 없이(있다고 해야 중국과

같은 나라의 제도를 따라 하고 있으니 자신들을 선진국으로 생각

한 정도이다.) 역사를 이어온 조선은 결국은 치욕적으로 일본에

게 자신의 영토를 내어주었다. 늘 자신을 이등국민으로 생각하고

자신보다 앞섰다고 생각하는 나라를 앞설 생각은 하지 않고 섬길

생각만 했으니 나라가 망하지 않고 배기겠는가. 지금 우리의 현

실은 어떠한가. 외국 것이라고 그 상품내지는 사상이나 지식에

대한 검증도 없이 무조건 좋다고 받아들이는 것이나 아닌지 그래

서 자신이 가진 소중한 것들을 마구 내버리고 있는 것은 아닌지

반성해보아야 할 것이다. 이 중국의 성풍속사라는 책은 많은 중

국에 대한 새로운 지식을 내게 주었고 중국 숭배 사상이 뿌리깊

은 우리나라의 갖가지 사상과 풍습들이 정확히 어디에서 왔는지

알게 해주는 데에 많은 도움을 주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