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액세사리의 종류와 사용 -


바나나 플러그

 


바나나 플러그라고 불리우는 이 도구는 피복을 절단해낸 스피커 선재의 끝부분에 연결을 하여 스피커 선끼리의 쇼트 방지와 스피커선을 AV기기로 연결할 때 단순하고 귀찮은 조작이 없이 최대한 간편하게 연결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액세서리입니다. 바인딩 포스트 타입의 스피커 연결 단자에 사용이 가능하며, 특히 AV리시버의 경우 여러 채널의 여러 스피커 케이블을 연결을 해주어야 하는데 대부분의 AV리시버들이 스피커 케이블 단자가 오밀조밀하게 붙어있어 스피커 케이블의 연결이 매우 번거로우며, 다른 채널간 케이블끼리 간섭이 쉽게 생기기 때문에 특히 홈씨이터 구성에 있어서는 그 이용이 특별히 권장되는 액세서리 입니다.

스피커 스탠드
스텐드 또한 엄연한 액세서리로 분류가 되지만, 그 필요성과 의미상 액세서리의 수준을 넘어선지는 오래입니다. 북쉘프 스피커를 사용하면서 스텐드를 사용하지 않는 것은 정말로 크나 큰 실수이며, 스피커 제조사에서는 자사의 북쉘프형 스피커에 대한 전용 스텐드까지 제조할 정도로 스텐드는 북쉘프 스피커에게는 없어서는 안되는 존재입니다. 스텐드를 사용시 기대할 수 있는 이점은 일단 최소한의 공진 억제로 저음이 단단해지며 마무리가 깔끔해집니다. 그리고 정확한 배치와 균형감으로 중고음이 잘 뻗어서 가장 적절한 음악감상이 가능해 집니다. 좋은 스텐드의 요건은 일단 스피커를 놓았을 때 스피커의 높이가 청자의 귀와 적당히 일치가 되는 스텐드이어야 하며, 튼튼한 재질로 만들어지고 가능한 무거운 제품이 좋습니다. 가능한 무거운 제품이라야 필요없는 공진을 최대한 억제할 수 있기 때문이지요. 적당한 스텐드를 구하게 되면 적당한 위치에 알맞게 배치를 시킨 후 상판과 하판에 스파이크나 방진 고무등으로 흔들림이 생기지 않도록 고정을 시킨 후 사용을 하면 기존 북쉘프 스피커의 소리를 한단계 향상 시킬 수 있는 효과를 가져다 줄겁니다.


대리석
우리가 흔히 스피커 밑에 받침대로 사용하는 대리석은 엄밀히 말하면 대리석보다는 화강석이 많습니다. 우리나라에서 채석되는 화강석이 강도도 높고 색상도 다양하기 때문에 인기가 좋습니다. 색상에 따라 오석, 애석 등 여러 가지로 불리며 채석장에 따라 포천석, 운천석, 마천석 등 여러 가지 이름으로 불립니다. 우리나라에서 보통 대리석이라고 하여 욕실등에 사용하는 대리석은 화공 처리된 이미테이션 제품이 많습니다. 오리지널 대리석은 거의 수입산이기 때문에 가격이 높고 오디오 용으로는 잘 사용되지 않습니다. 재질은 중요하지 않으므로 대리석이든 화강석이든 적당한 강도와 2.5센티 이상의 두께로 만들어진 제품을 사용하면 무난합니다. 기왕이면 외관을 고려하여 투명하게 잘 연마 가공된 것이 좋습니다. 대리석은 스탠드의 스파이크와 단단하게 결합되도록 설치하며 방진고무 등으로 한 겹을 더 받치기도 합니다. 대리석을 사용하는 목적은 주로 진동 방지용인데 주거환경이 아파트인 경우 아랫집으로 저역 진동이 전달되지 않도록 방지하고 좀더 단단한 저역을 얻기 위해 사용합니다. 또한 스파이크가 방바닥을 긁을 염려가 없으므로 바닥을 보호하고 미관상으로도 좋습니다. 그러나 음질이나 진동에 관한 것은 여러 가지 설이 있는데 대리석이 진동을 방지하지는 않는다는 주장도 있습니다. 최근에는 이러한 진동 방지에 대한 중요성이 크게 부각이 되면서 대리석 이외에도 남다른 연구를 통해 개발이 되는 특유 소재의 진동 방지 블록등도 출시가 되고 있습니다. 대리석이 단순히 그 단단함과 질량으로 진동 억제에 조금이나마 도움을 준다면 이러한 진동 방지 블록등은 특유의 내부 구조와 여러층으로 이루어진 갖가지 소재들이 일련의 작용을 통해 진동을 억제해 주는 기능을 가지고 있어 최근 여러 메니아들에게 좋은 호응을 얻고 있습니다.
 


스파이크
 


스파이크는 스피커가 지면과 닿는 면을 최소한으로 줄여주고, 바닥으로의 정확한 지지를 통해 공진을 억제해 주는 효과를 가지고 있습니다. 한통의 스피커에 스파이크를 3개를 사용해 3점 지지를 하느냐, 아니면 4개를 사용해 4점 지지를 하느냐의 차이는 있지만, 전문가들에 의해서도 스파이크의 사용은 적극 권장이 되고 있고, 실제로도 스피커에 스파이크를 사용해 줌으로써 더욱 명확하고 균형잡힌 소리를 들을 수 있습니다. 스파이크는 스피커의 무게중심을 한군데로 모아주고 지면과의 접촉을 최소한으로 줄여 필요없는 공진이나 미세 진동을 억제해 주는 효과를 가진다는 측면에서 방진 고무와는 약간 다른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방진 고무
 


방진 고무 역시 이름에서 알 수 있듯이 진동을 방지하기 위해 사용하는 액세서리입니다. 방진 고무는 스파이크나 대리석과는 달리 소재가 부드럽고, 말랑말랑한 고무이기 때문에, 경우에 따라서는 오히려 스파이크보다 더 안정되고 정확한 지지가 가능하기도 합니다. 구조상 스파이크처럼 바닥과의 닿는 면을 최소화 시켜주는 것은 아니지만, 이는 스피커에만 사용하는 액세서리가 아니며, 스피커나 시디플레이어등, 미세한 진동에 의해 음질에 변화가 생길 수 있는 기기들의 받침으로 사용이 되어 미세한 진동의 산란을 막아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