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DA란 무엇인가?


PDA, 'Personal Digital Assistant'의 약자로 '개인 휴대 단말기'라는 뜻을 가지고 있다. 디지털 문화로 산업 문화가 발전되면서 개인의 각종 정보를 입력하여 가지고 다니면서 언제든지 검색할 수 있는 기기를 뜻하며, 기본적으로 개인의 일정, 연락처, 할일 등의 개인의 일상 생활과 관련된 정보를 관리하는 PIMS(Personal Information Management Software)의 기능 외에도, 문서와 각종 데이터, 무선데이타 통신 등을 할 수 있는 이동 정보 단말기로, 일반 PC 시장이 포화 상태에 이르러 차세대 컴퓨터 시장으로 떠오르고 있는 포스트 PC 시장의 대표 제품이라고 할 수 있다.

특히 인터넷 시장의 폭발적인 성장에 따라 사용자들의 인터넷 사용 환경에 대한 인식이 모바일 환경으로 발전되게 되었으며, 기술의 발전에 따라 소형, 축약 기술의 발전되어 고부가 가치의 소형의 다양한 이동 단말기들의 생산이 가능하기 때문에 기존 시장의 성장 한계와 심한 경쟁 환경, 낮은 수익성에 고심하고 있는 관련 업계에서 새로운 사업을 개척할 수 있는 영역으로 점점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포스트 PC 전체의 제품은 일반적인 PC와 다른 외형을 가진 PC 이후의 정보기기를 전체적으로 지칭하는 말이며, 기존의 PC 제품군과의 차이점으로 종전의 PC 들이 다양한 기능을 모은 통합 범용 기기인 것에 비하여 포스트 PC 는 PC에서 주로 사용하는 기능만을 강화한 분산형 특화 정보기기로 PDA는 그러한 포스트 PC 제품의 특징을 가지면서 이동성을 중점으로 둔 모바일 컴퓨팅이 가능한 형태라는 성격을 가지고 있다.

이러한 PDA는 사용 그 형태에 따라 여러 가지 제품이 존재하는데 미국의 시장 조사 기관인 Dataquest 의 분류에 따르면 Tablet PDA, Clamshell PDA, Companion Notebook 의 3가지로 분류하고 있다.

Tablet PDA : PDA하면 떠올리는 일반적인 손바닥 사이즈, 즉 Palm-size PC를 뜻한다. 대표 기종으로 Palm 사의 Palm 제품군, Handspring 의 바이저, IBM의 워크패드, Microsoft 의 Palm-size PC(PsPC) 와 Pocket PC(PPC) 를 예로 들 수 있다.

 

Clamshell PDA : 키보드가 있는 형태의 PDA를 뜻한다. 독자적인 운영체제와 전용의 마이크로 프로세서를 사용하기에 노트북 PC 와는 차이가 있으나, Tablet PDA의 Instant On이라는 장점과 노트북 PC의 편리한 키보드 입력이라는 장점을 모두 가지고 있다. 키보드가 있기에 Tablet PDA 보다는 크고 무겁다.

 

Companion Notebook : Clamshell PDA 보다는 외형이 큰 형태로 기존의 노트북의 외형이나 구성요소는 비슷하다. 그러나 Windows CE 나, EPOC 32 등의 ROM 기반의 전용 운영체제를 사용하여 노트북 PC 와는 달리 일반 PC 용의 운영체제를 사용할 수 없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