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DA용 Windows에 대해서

 

Microsoft의 PDA용 운영 체제는 그 용도에 따라 다양한 형태로 분류되어 있습니다. 가장 유명한 Pocket PC 외에 Windows CE 3.0 등 다양한 이름으로 분류가 됩니다만, 분류 체계가 약간 헷갈리는 부분도 있기에 이 자리를 빌어 설명을 하고자 합니다.

1. Windows CE

먼저 PDA 등의 Embedded OS인 Windows CE 에 대해서 알아보고자 합니다. Windows CE는 멀티태스킹, 멀티쓰레드를 지원하는 32bit 운영체제로 다양한 디바이스에 Embedded화 하여 적용되도록 되어 있으며, 제한된 메모리를 사용하는 Embedded 시스템에서 최적의 효과를 내도록 설계되었다고 합니다.

Windows CE는 모든 RISC칩셋에 적응 될 수 있도록 높은 이식성을 가지고 있으며, 모바일 기기의 효과적인 전원 관리를 할 수 있도록 설계되어 있습니다. 이 때문에, PDA와 같은 모바일 환경의 단말기와 씬클라이언트, 게임기, 인터넷 TV, 셋톱 박스, 스마트폰 등 다양한 분야의 단말기에 사용되고 있습니다.

2. Pocket PC는?

그렇다면 Pocket PC는 무엇일까요?? 이는 Windows CE의 한 종류로 1996년 첫 출시된 Windows CE 부터 지속적으로 버전업을 해온 Windows CE 가 2000년 3.0 버전을 출시하면서 320 X 240 해상도를 지원하는 PDA용의 전용 운영체제를 탄생시키게 됩니다.

"Rapier"라는 코드명으로 개발되었으며, Windos CE 3.0을 기본으로 하여 PDA에 특화된 소프트웨어와 GUI를 제공하는 패키지 운영체제로 정확한 명칭은 "Windows CE 3.0 for Pocket PC"로 되어 있습니다.

3. 그렇다면 Windows CE 3.0 채용 PDA는?

그럼 이제 한가지 질문이 드시겠죠? Pocket PC는 알겠는데, 시중에는 Windows CE 3.0 을 운영체제로 채용한 PDA 들이 있는데, 이 제품들은 무엇 이냐구요??

정확한 명칭은 Windows Embedded Operating System 입니다. 그 중에 Windows CE 3.0 이 속하는 것이지요. 제품명이 Windows CE 3.0 이라고는 되어 있지 않습니다. Pocket PC 도 이 제품 군에 속하는 형태로, 간단히 설명하자면 OS의 기본적인 형태를 뜻합니다.

즉 Palm-size PDA에 특화된 Pocket PC와 달리 Windows CE 3.0은 OS 자체이기 때문에 운영체제 한가지 만 있으며, Pocket PC 와 S/W 호환성을 가지지 않습니다. 개별 프로그램들이 모두 따로 동작하며 동기화도 조금 다른 형태로 이루어 집니다. 때문에 주 사용처는 앞서 말한 씬클라이언트, 게임기, 인터넷 TV, 셋톱 박스등의 포스트 PC 단말기에 사용되고 있습니다.

그런데 외 Windows CE 3.0 채용 PDA라는 것이 나오는 것인가? 라면, Pocket PC 같은 특화 OS는 제한된 SPEC 이 있습니다만, 이 SPEC에 부합하지 못해서 Pocket PC를 사용하지 못하는 경우가 발생하게 됩니다. 이에 운영체제로서 Windows CE 3.0을 채용하고 응용 S/W들을 따로 제공하는 PDA가 탄생하게 된 것 입니다.

4. Windows CE 4.0 도 나왔다는데..

예, Windows CE 3.0 을 발표한지도 어언 3년, 새로운 Windows CE가 발표되었습니다. 코드명 "Talisker"는 단순한 인터페이스인 Windows CE 3.0 에서 PC의 Windows XP 와 같은 UI를 가지며 다양한 멀티미디어 기능을 가진 OS로서 Windows CE 에서는 Pocket PC에서만 가능하였던 기능을 구현하여 주고 있습니다.

정확한 명칭은 CE.net 으로 발표하였으며, 무선과의 완벽한 연동을 추구하고 있습니다.

조만간 CE.net 을 채용한 제품들이 곧 출시될 예정이기에 Pocket PC가 아닌 Windows CE 3.0을 채용한 PDA 들에게 느꼈었던 불만을 해소할 수 있을 것으로 전망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