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용/설/명/서

에스프레소 커피머신

Model: EC200CD





에스프레소 커피머신 (EC200CD)

(사용설명서)


기기를 사용하시기 전에 설명서를 주의 깊게 읽어 주시기 바랍니다.

본 설명서는 사용자에게 최상의 결과와 최대의 안전을 위한 방법을 제시할 것입니다.



각 부의 명칭                       


1. 필터 홀더 (분쇄커피용)

2. 커피용 필터 (크레마 장치 부착)

3. 파드용 필터

4. 필터 홀더 (파드용)

5. 스팀 스위치

6. 커피 다짐대

7. 컵 받침대

8. 전원 케이블

9. OK 표시등 (커피/스팀,물)

10. 보일러 ON 표시등

11. 기능 선택 스위치

12. 에스프레소 작동 위치

13. 전원 OFF 위치

14. 스팀 작동 위치

15. 계량 스푼

16. 보일러 분출구

17. 스팀 튜브

18. 카푸치노 노즐

19. 물탱크

20. 물탱크 뚜껑



사용시 주의사항


본 기기는 커피를 만들어 드실 수 있도록 디자인 되었습니다. 뜨거운 물이나 스팀의 분사로 인해 데이지 않도록 주의하여 주시고, 또한 기기를 부적절하게 사용하지 않도록 해 주십시오.

본 기기를 사용할 때, 뜨거운 부분을 만지지 않도록 주의하여 주십시오.

포장을 제거한 후 제품이 완전하고 손상은 없는 지 확인하여 주십시오. 의심나는 경우에는 사용하지 마시고 지정 서비스센터에 연락하여 주십시오.

포장재(비닐, 스치로폴 등)는 아이들의 손이 닿지 않도록 하여 주십시오. 잠재적인 위험 요인이 될 수 있습니다.

본 기기는 가정용으로만 사용이 가능합니다. 다른 용도로의 사용은 부적절하며 위험합니다.

부적절한 사용으로 인한 손상에 대해 제조사는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축축하거나 젖은 손으로 기기를 만지지 마십시오.

어린 아이나 노약자가 함부로 기기를 사용하지 못하게 하여 주십시오.

어린 아이가 기기를 갖고 놀지 않도록 항상 주의하여 주십시오.

고장이나 오동작의 경우 즉시 전원을 끈 후 기기를 만지지 마시고 서비스센터에 연락하여 주십시오. 기기의 안전한 사용을 위해 특히 이 점에 유의하여 주십시오.

사용자가 임의로 전원 케이블을 교체하지 마십시오. 만약 전원 케이블이 손상되었거나 교체가 필요할 경우 서비스센터로 연락하십시오.



설치


본 기기를 수도꼭지나 싱크대로부터 떨어진 안전하고 편평한 곳에 놓습니다.

기기에 표시된 전압을 확인하십시오. 기기를 최소 정격 10A의 접지 소켓에 연결하십시오. 제조자는 기기의 부적합한 접지로 인한 사고에 대해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기기의 플러그가 전원 소켓에 맞지 않으면 기술자에 의뢰하여 알맞은 타입의 소켓으로 교체하도록 하십시오.

기기를 0℃ 이하의 장소에서 설치하지 마십시오. (물이 얼어 기기가 손상될 수 있습니다.)

전원 케이블은 기기에 가까이 있는 전원 소켓의 위치에 따라 기기 바닥면의 가이드 홈에 넣어 오른쪽이나 또는 왼쪽으로 빼낼 수 있습니다. (그림. 1)

전원 케이블의 위치를 바꿀 때는 케이블이 기기 바닥면의 클립으로 알맞게 고정되었는 지 확인하여 주십시오. (그림. 1)



사용 방법


물 채우기

뚜껑을 열고 위로 당겨서 물탱크를 꺼내십시오.(그림. 2-3)

신선한 물을 채우십시오.(그림 4). MAX라고 표시된 부분을 넘치지 않도록 하여 주십시오.

물탱크를 꺼내지 않고도 간단히 주전자등을 이용해 직접 물을 채울 수도 있습니다.

기기 본체에 있는 구멍에 물탱크 밑면의 밸브를 끼워 맞추면서 물탱크를 다시 기기에 넣어 주십시오.

경고: 일반적으로 물탱크 아래 칸막이 부분에 물이 고이는 경우가 있는데 이는 정상적인 것이며, 이 칸막이 부분을 깨끗한 스폰지 등으로 닦아주십시오.

주의: 물탱크에 물이 채워지지 않은 상태에서는 절대로 기기를 작동하지 마십시오.


예열하기

알맞은 온도에서 에스프레소 커피를 추출하기 위해서는 필수적으로 기기를 예열해야 합니다.

스팀 스위치가 단단히 닫혀 있는지 확인하신 후, 기능선택 스위치를 돌려 표시선을 보일러 ON 위치()에 맞춥니다. (그림. 5)

1. 커피를 넣지 않은 빈 필터 홀더를 손잡이 부분이 왼쪽으로 향하게 하여 보일러 분출구     아래에 위치시킨 다음, 위쪽으로 밀면서 동시에 오른쪽으로 돌려 움직이지 않게 고정시    킵니다. (그림 6). 손잡이가 기기의 중앙에 정확히 일치하지 않더라도 필터 홀더가 기기    에 단단히 고정되어졌다면 문제되지 않습니다.   

2. 필터 홀더 밑에 잔을 놓으십시오. 이때 나중에 커피 받는 데 사용할 커피 잔을 놓아 미    리 예열하도록 하십시오.

3. “OK"표시등이 들어오면 (그림. 7) 기능 선택 스위치를 에스프레소 작동 위치()에 맞    춰주십시오.(그림. 8) "OK"표시등이 꺼질 때 까지 물이 빠져 나가도록 한 다음, 기능 선    택 스위치를 보일러 ON 위치()로 돌려 멈춥니다.

4. 잔을 비우고 “OK"표시등이 다시 들어올 때까지 기다려 다시 한 번 이와 같은 과정을 반    복합니다.


에스프레소 커피 만들기

1. 앞서 설명한 것처럼 기기를 예열한 후에 크레마 장치가 부착된 분쇄 커피용 필터를 필터    홀더에 넣습니다. 이때 그림. 9에서 보여 진 것처럼 필터 탭이 홀더에 정확히 맞춰져 있     는 지 확인하여 주십시오.

2. 에스프레소 커피 1잔을 만들기 위해서는 계량스푼 1개 분량 약 7g의 분쇄 커피를 필터    에 넣습니다. 또한, 2잔을 만들기 위해서는 계량스푼 2개가 약간 안 되는 분량 약 12g    을 넣습니다.

중요: 올바른 작동을 위해, 분쇄커피를 넣기 전 필터에 이전에 사용한 커피 가루가 남아있는 지 확인하여 주십시오.

3. 분쇄커피를 균일하게 하고 커피 다짐대로 가볍게 눌러 주십시오.(그림 11).

주의: 양질의 에스프레소 커피를 얻기 위해서는 커피가루를 알맞게 눌러 다져주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너무 강하게 다져주면 커피는 천천히 나오게 되고 크림의 색깔은 어둡   게 될 것입니다. 또한, 너무 약하게 다져준다면 커피는 너무 빠르게 나오게 되고 크림의   색깔은 매우 옅게 될 것입니다.

4. 필터의 가장자리에 묻어 있는 커피가루를 닦아내고 필터홀더를 기기에 걸어 부착시킵      니다. 물이 새지 않도록 단단히 돌려 고정시키십시오.

5. 분리형 컵 받침대의 중앙부 검정색 부분에 잔을 놓습니다.(그림. 12). 잔을 더운 물에 헹    구어 예열하여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잔이 필터홀더의 추출 구멍에 잘 맞추어져 있는    지 확인하여 주십시오.

6. “OK"표시등이 들어올 때까지 기다린 후 (그림. 7) 기능 선택 스위치를 에스프레소 작동    위치()에 돌려 맞추고 원하는 양만큼 커피를 받습니다. (그림. 8). 멈추기 위해서는    스위치를 위치에 놓습니다.

7. 필터 홀더를 분리하기 위해 핸들을 오른쪽에서 왼쪽으로 돌려 주십시오.

 주의: 커피를 추출하는 중에 절대로 필더 홀더를 분리하지 마십시오. 높은 압력으로 커      피가 튀게 되어 화상의 위험이 있습니다.

8. 사용한 커피를 제거하기 위해 홀더 핸들에 부착된 필터 잠금 레버로 필터를 누르면서 필    터 홀더를 뒤집은 채 두드려 커피가 떨어지도록 합니다. (그림. 13).

9. 사용이 끝나면 기능 선택 스위치를 전원 OFF위치 “O” 로 돌려서 전원을 꺼주십시오.      (그림. 14).

주의: 최초 사용시 모든 악세사리와 내부를 적어도 5회 이상 분쇄커피를 넣지 않은 상태에서 가동하여 닦아내 주십시오.


파드(POD)용 필터홀더를 이용한 커피 만들기

1. ‘예열하기’ 에서 설명한 것처럼 기기를 예열하십시오. 이때 기기에 필터 홀더가 부착되도    록 하십시오. 이러한 방법은 커피가 더욱 뜨거운 온도에서 추출될 수 있도록 할 뿐 만아    니라 필터 홀더 가스켓이 더욱 효과적으로 밀폐시키고 있음을 보장하는 것입니다.

2. 필터홀더의 버튼을 눌러 필터에 파드를 넣습니다.(그림 15). 포장지의 설명에 따라 필터    에 파드를 정확히 위치시킵니다.

주의: ESE 표준을 따르고 있는 파드를 사용하여 주십시오: 다음과 같은 심벌 마크가 포장지에 표시되어 있습니다.


ESE 표준은 주요 커피 파드 생산업체가 수용하는 시스템이며 간편하고 쉽게 에스프레소 커피를 만들 수 있게 합니다.

3. 본체에 필터 홀더를 왼쪽에서 오른쪽으로 돌려 끼웁니다. (그림 6).

중요: 분쇄 커피용 홀더를 사용한 후 파드용 홀더를 사용할 때는 보일러 분출구에 남아있는 가루를 닦아 내십시오. 이것은 커피가 추출되는 동안 파드용 홀더에서 물이 새는 것을 방지 합니다.

4. ‘에스프레소 커피 만들기‘의 4, 5, 6 항목과 같은 절차를 따라 주십시오.

5. 필터 홀더의 버튼을 누르고 파드를 제거하십시오.

6. 기능 선택 스위치를 전원 OFF위치 “O” 로 돌려서 전원을 꺼주십시오. (그림. 14).



카푸치노 만들기


1. 에스프레소 커피를 준비합니다. (‘에스프레소 커피 만들기’ 참조). 이때 카푸치노를 위해    충분히 큰 잔을 준비해야 합니다.

2. 기능 선택 스위치를 스팀 작동 위치 에 놓고 “OK"표시등이 켜질 때 까지 기다립니다.    이 때가 스팀을 발생하기 위한 최적의 온도임을 나타냅니다.

3. 에스프레소와는 별개의 용기에 매 카푸치노 마다 대략 100ml 정도의 우유를 채워 놓      습니다. 이 때 우유는 냉장고에서 꺼낸 차거운 것이라야 하며 더운 우유를 사용해서는     안됩니다. 용기를 선택할 때는 나중에 우유 용량이 2-3배가 됨을 고려해야 합니다.  

4. 우유를 채운 용기를 카푸치노 노즐 밑에 놓습니다. (그림. 19).

5. 카푸치노 노즐을 우유 속에 약 5mm정도 담근 후 스팀스위치를 반시계 방향으로 돌립니    다. (그림. 20). (스위치를 돌리는 정도에 따라서 스팀의 양을 다양하게 조절할 수 있습    니다.) 이 때 우유는 부피가 증가하면서 우유 거품이 보이기 시작할 것입니다.

6. 우유의 부피가 2배 정도 되었을 때, 카푸치노 노즐을 용기 속에 완전히 담그고 계속 우    유를 가열합니다. (그림. 21). 원하는 온도가 되면 (최적온도 60℃) 스팀스위치를 시계방    향으로 돌려 잠그고 기능 선택 스위치를 OFF위치 “O” 로 돌려놓습니다. (그림. 14).

7. 우유거품를 미리 준비한 에스프레소 커피 잔에 붓습니다. 이렇게 카푸치노가 완성되면     여기에 취향에 따라 설탕을 추가하거나 계피가루 등을 뿌려 드시면 좋습니다.

 주의: 우유 거품을 만든 후 커피를 준비하기 위해서는 우선 보일러를 식혀주십시오. 그    렇게 하지 않으면 커피가 타게 됩니다. 보일러를 식히기 위해 빈 용기를 분출구 아래에    놓은 후 기능 선택 스위치를 에스프레소 작동 위치에 놓아 “OK"표시등이 꺼질 때까지     물을 내립니다. 기능 선택 스위치를 ‘보일러 ON ()’ 위치에 놓고 앞에서 서술한 방법    으로 커피를 준비합니다.


중요: 카푸치노 노즐과 스팀 튜브 등은 사용 후 항상 세척해 주십시오. 그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1. 스팀 스위치를 시계 반대 방향으로 돌려서(그림. 20) 몇 초 간 약간의 스팀을 빼낸 후     다시 시계 방향으로 돌려 단단히 잠근다.

2. 카푸치노 노즐을 시계 방향으로 돌려 빼낸 후 미지근한 물로 충분히 닦아냅니다. (그림.    22).

3. 카푸치노 노즐에 있는 3개의 구멍이 막혀있지 않나 확인합니다. (그림. 23). 필요하다면    핀 등을 이용해서 구멍을 뚫어주십시오.

4. 스팀 튜브를 닦아 줍니다. 이 때 화상에 주의하십시오.

5. 카푸치노 노즐을 다시 끼워 넣습니다.


온수 만들기

1. 기능 선택 스위치를 ‘보일러 ON ()’ 위치로 돌립니다. (그림. 5).

2. 빈 용기를 카푸치노 노즐 밑에 놓습니다.

3. ‘OK’표시등이 켜지면 기능 선택 스위치를 ‘에스프레소 작동 위치 ()’에 맞추고 (그     림. 8) 스팀 스위치를 반시계 방향으로 돌립니다. (그림. 20); 뜨거운 물이 카푸치노 노    즐로 부터 나오게 됩니다.

4. 멈추게 하려면, 스팀 스위치를 시계 방향으로 돌려 잠그고 기능 선택 스위치를 OFF 위    치 “O” 로 돌려놓습니다. (그림. 14).




세척과 유지


분쇄 커피용 필터 홀더의 세척

사용 후의 일상적인 세척이외에 매 300잔 정도의 커피를 추출한 후 분쇄 커피용 필터 홀더를 분해, 정밀 세척하여 주십시오. 그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필터 홀더로부터 필터를 제거합니다.

필터 홀더의 내부를 닦습니다. 절대 식기세척기에 넣지 마십시오.

크레마 장치 캡에 표시된 화살표 방향으로 돌려 캡을 빼냅니다. (그림. 24).

밑면 돌출부를 눌러 크레마 장치를 스테인레스 필터 본체와 분리시킵니다.

가스켓을 분리시킵니다.

모든 부속품들을 물로 헹구어 닦아내고, 특히 금속 필터는 브러쉬를 이용하여 더운 물에서 완전히 세척합니다. (그림. 25). 금속 필터의 구멍이 막혀있지 않나 확인합니다. 필요하다면 핀 등을 이용해서 구멍을 뚫어주십시오. (그림. 26).

필터와 가스켓을 플라스틱 디스크에 다시 조립합니다. 이때 플라스틱 디스크에 있는 핀이 가스켓의 구멍에 잘 맞추어져 있는지 확인합니다. (그림. 27).

조립된 크레마 장치를 스테인레스 필터 본체에 넣습니다. 이때 핀이 필터 본체의 구멍에 잘 맞추어져 있는지 확인합니다. (그림. 28).

캡을 돌려 끼워 넣습니다. .

위와 같은 방법으로 세척되지 않아 발생된 하자에 대해서는 보상받을 수 없습니다.


파드용 필터 홀더의 세척

사용 후의 일상적인 세척이외에 매 300잔 정도의 커피를 추출한 후 파드용 필터 홀더를 분해하여 정밀 세척하여 주십시오. 그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필터 홀더 버튼을 누르고 필터를 제거합니다. (그림. 29).

필터 홀더의 내부를 닦습니다. 절대 식기세척기에 넣지 마십시오.

브러쉬를 이용하여 필터를 더운 물에서 완전히 세척합니다. (그림. 25). 금속 필터의 구멍이 막혀있지 않나 확인합니다. 필요하다면 핀 등을 이용해서 구멍을 뚫어주십시오. (그림. 26).

필터를 다시 넣습니다.

위와 같은 방법으로 세척되지 않아 발생된 하자에 대해서는 보상받을 수 없습니다.


보일러 분출구의 세척

적어도 1년에 두 번 정도 다음의 방법으로 에스프레소 보일러 분출구를 세척해 주십시오.

반드시 전원플러그를 빼고 기기를 완전히 식힌 후에 세척하십시오.

드라이버를 사용하여 보일러 분출구의 나사를 풀어 금속 필터를 제거합니다. (그림. 30).

젖은 천을 사용해서 보일러 분출구를 닦아주십시오. (그림. 17).

브러쉬를 이용하여 금속 필터를 더운 물에서 완전히 세척합니다. 금속 필터의 구멍이 막혀있지 않나 확인합니다. 필요하다면 핀 등을 이용해서 구멍을 뚫어주십시오.

금속 필터를 수도꼭지 아래에서 살살 문질러 닦아주십시오.

금속 필터를 다시 조립합니다.

위와 같은 방법으로 세척되지 않아 발생된 하자에 대해서는 보상받을 수 없습니다.


기타 부분의 세척

1. 본체는 물에 적신 부드러운 천으로 닦아주시고, 솔벤트나 연마용 세제를 사용하지 마십    시오.

2. 컵 받침대는 정기적으로 비우고 세척하여 주십시오.

주의: 전기제품이므로 본체를 절대 물 속에 담그지 마십시오.



물때 제거


200잔 정도의 커피를 만드신 후에 기기의 물때를 제거하십시오. 에스프레소 전용 물때 제거제를 사용하시는 것이 좋지만, 구할 수 없는 경우에는 다음의 방법으로 해 주십시오.

1. 물 1ℓ를 물탱크에 채웁니다.

2. 약 30g의 구연산을 물탱크의 물에 녹입니다.

3. 기능 선택 스위치를 ‘보일러 ON ()’ 위치에 놓고 ‘OK’표시등이 켜질 때까지 기다립    니다.

4. 필터 홀더가 부착되지 않은 상태에서 빈 용기를 보일러 배출구 아래에 놓습니다.

5. 기능 선택 스위치를 ‘에스프레소 작동 위치 ()’에 놓고 물탱크의 반 정도를 비운 다    음, 멈추기 위해 기능 선택 스위치를 OFF 위치 “O” 로 돌려놓습니다.

6. 약 15분 정도 용액을 그대로 두었다가 다시 배출을 시작하여 물탱크가 완전히 비워지도    록 합니다.

7. 용액과 물때 찌꺼기를 제거하기 위해 물탱크를 잘 헹구고 깨끗한 물로 채워 제자리에 끼    워 넣습니다.

8. 기능 선택 스위치를 ‘에스프레소 작동 위치 ()’에 놓고 물탱크가 완전히 비워질 때까    지 기기를 가동시킵니다. (그림. 8).

9. 기능 선택 스위치를 ‘보일러 ON ()’ 위치에 놓고 (그림. 5) 위의 7항과 8항의 작동을    한 번 더 수행합니다.

위 방법에 따라 정기적으로 물때 제거가 수행되지 않아 발생된 기능 불량에 대해서는 서비스가 보장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고장이라고 생각하시기 전에


사용 중에 이상이 생겼을 시 우선 다음 사항을 확인 하세요.

이상시

확인 사항

조치 사항

에스프레소 커피가 나오지

않습니다.

 

1.커피가 습기가 많거나 과도 

하게 다져졌습니다. 

2.필터 홀더 배출구의 구멍이 

막혔습니다. 

3.보일러 분출구가 막혔습니 

다. 

4.물탱크를 잘 못 끼우거나 

바닥 부분의 밸브가 막혔습 

니다. 

 

1.커피를 바꾸거나 가볍게 다 

져 주십시오. 

2.분출구의 구멍을 청소해 주 

십시오. 

3 ‘보일러 분출구의 세척‘ 부 

분을 참조하여 주십시오. 

4.물탱크를 가볍게 눌러 밸브 

가 열리도록 하여 주십시 

오. 

에스프레소 커피가 필터 홀

더의 구멍으로 부터 나오지

않고 홀더 가장자리로 흘러

나옵니다.

 

1.필터 홀더가 잘 못 끼워져 

있습니다. 

2.보일러 가스켓이 헐거워 졌 

습니다. 

3.필터 홀더 분출구멍이 막혀  

있습니다. 

 

1.필터 홀더를 정확히 끼우시 

고 돌려주십시오. 

2.서비스센터에서 가스켓을 

교환하여 주십시오. 

3.분출구멍을 세척하여 주십 

시오. 

에스프레소 커피가 차갑습니

 

1.‘OK’표시등이 켜지기 전에 

커피를 배출하였습니다. 

2.기기를 예열하지 않았습니 

다. 

 

3.컵이 덥혀지지 않았습니다. 

 

1.‘OK’"표시등이 켜질 때까지 

기다렸다가 배출하십시오. 

2.‘예열하기’에서 설명된 것처 

럼 기기를 예열하여 주십시 

오. 

3.잔을 더운 물에 담가 예열 

하여 주십시오. 

펌프의 소음이 심합니다.

 

1.물탱크에 물이 없습니다. 

2.물탱크를 잘 못 끼워져 

밸브가 열리지 않습니다. 

 

1.물탱크에 물을 채우십시오. 

2.물탱크를 가볍게 눌러 밸브 

를 열어 주십시오. 

커피 크림의 색이 너무 연합

니다. (커피가 너무 빠르게

추출됩니다.)

 

1.분쇄커피가 충분히 다져지 

지 않았습니다. 

2.분쇄커피의 양이 너무 적습 

니다. 

3.분쇄커피의 입자가 너무 큽 

니다.  

 

1.분쇄커피를 더 다져 주십시 

오. 

2.커피의 양을 늘려 주십시오. 

 

3.에스프레스용 분쇄커피를 

사용하여 주십시오. 

커피 크림의 색이 너무 진합

니다. (커피가 너무 천천히

추출됩니다.)

 

1.분쇄커피가 너무 단단하게 

다져졌습니다. 

2.보일러 분출구가 막혔습니 

다. 

3.분쇄커피의 양이 너무 많습 

니다. 

4.분쇄커피의 질이 알맞지 않 

습니다. 

5.분쇄커피의 입자가 너무 작 

습니다.  

 

1.분쇄커피를 덜 다져 주십시 

오. 

2.‘보일러 분출구의 세척‘ 

부분을 참조하여 주십시오. 

3.분쇄커피의 양을 줄여주십 

시오. 

4.양질의 분쇄커피로 바꿔 주 

십시오. 

5.에스프레소용 분쇄커피를 

사용하여 주십시오. 습기있 

는 커피는 사용하지 마십시 

오. 

커피에서 신맛이 납니다.

 

1.물때 제거를 한 후 충분히 

헹궈지지 않았습니다. 

 

1.‘물때 제거‘ 항목을 참조하 

여 헹구어 주십시오. 

카푸치노를 만들 때 우유

거품이 생기지 않습니다.

 

1.우유가 충분히 차겁지 않습 

니다. 

2.카푸치노 노즐이 막혔거나 

더럽습니다. 

 

1.항상 냉장 온도의 우유를 

사용하십시오. 

2.카푸치노 노즐의 구멍을 충 

분히 닦아 주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