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eview

조용히 강한 스포츠 게임

모두의 골프는 확실히 현재는 100만장 레벨의 판매고를 올리는 대박 소프트에 붙는 킬러 소프트라는 별칭을 붙일 만큼 거대한 게임으로 성장했다. 파라파 더 랩퍼나 IQ, 그란투리스모 같이 SCE의 게임들의 성향을 그대로 보여주며 이 소프트도 발매당시에는 조용히 발매되어 길고 굵게 200만장 가까이 팔아치우는 기염을 토했다. 이번에도 다시 한번 모두의 골프 붐을 일으킬 수있을지 한번 게임에 대해 알아보자.


 


 

 


 

그래픽의 성장

뭐니 뭐니해도 가장 주목되는 것은 역시 발매기종이 플레이스테이션에서 차기 기종 플레이스테이션2로 변경되면서 비약적으로 상승한 그래픽이다. 캐릭터의 부드러운 처리도 볼만 하지만, 역시 가장 압권은 필드의 그래픽의 놀라운 발전. 전작같이 폴리곤으로 만들어낸 필드에 나무 비슷한것들과 벙커 비슷한것과 웅덩이같이 보이는 물건이 덩그러니 놓여있는 것이 아니라, PS2의 성능을 십분 발휘한 아름다운 필드의 광경이 유저를 더욱 즐겁게 해줄 것이다.

특히나 필드의 4계절의 설정이 가능할 뿐 아니라, 아침, 오후 , 저녁의 필드까지 준비되어있다. 더불어 캐릭터와 구조물의 모든 움직임은 60프레임으로 처리되어 있으므로, 더욱 생동감 느껴지는 동작을 즐길 수있다.


 


 

게임의 플레이 시, 필드나 스윙부분의 시스템이 더욱 세부화 되어 전략성을 높였다.

신 그린안쥬레이션 시스템

그린에 고저차를 도입. 그린의 기복이 그리드로 표시되며 그리드 위에 입자가 흐른다. 이 입자는 경사가 높을 경우 빠르게, 낮을 경우 느리게 움직인다. 이것으로 2단 그린이나 스네이크 라인과 같은 복잡한 안쥬레이션을 시각적, 감각적으로 파악 할 수 있게 되었다.

세컨드 샷을 칠 때 그린의 경사를 확인하고 어디로 굴릴지 결정하는 등 실제의 골프에 가까운 전략적인 플레이도 가능하다. 파워 바 위에는 그린의 단면도까지 있으므로, 컵까지의 기복이 일목요연하게 보인다. 이것으로 롱퍼트도 무서워 하지않아도 될듯.

라이 연동 파워바 신축

벙커나 러프 등 라이의 상태를 알 수 없는 때, 파워바가 짧아져 샷의 타이밍 조정이 어려워진다. 만약 잘친다고 하더라도 다음 샷에서는 통상의 파워바로 돌아와 샷의 리듬을 흩뜨려 놓을 수 있다. 실제에 골프에 가까워 지기 위한 긴장감의 요소!

울트라 어프로치 모드

남은 거리가 15야드 이내인 경우 이 ''울트라 어프로치 모드''로 전환이 가능하다. 이 상태에서는 최대 15야드 이상은 날아가지 않기 대문에 자신감 있게 칠 수 있다. 1야드, 1야드를 세밀하게 조정 가능하다.

아이템

기어계 아이템

전작 모두의 골프2에서 투어모드 우승 시에만 얻을 수 있었던 볼과 클럽세트. 즉 기어계 아이템이 이번에는 우승상품 이 외에도 상점에서 구매하는 것이 가능해졌다. 상점에서 좋은 기어세트를 구입하여 자신의 플레이 스타일을 만들어 가자.

그 외의 아이템

기어 이외에도 플레이를 즐겁게 해주는 다양한 아이템이 존재한다.



헤드 스피드계, 벽지 세트, 일기장 같은 자신만의 독특한 캐랙터를 만들 수 있는 즐거운 아이템들이 여러가지 등장했다.

캡슐

캡슐 안에는 다양한 물건들이 들어있다. 얻은 캡슐은 코스 위에 어딘가에 등장하는데, 이 안에는 광대 부터, 비행기 등 상상도 못 할 물건들이 가득한데...

코스츔

캐릭터의 옷이 추가되어 있다. 레어아이템으로서 굉장히 엄청난 의상도 존재하는 듯...

 

새롭게 바뀐 굴곡의 처리

역시 새롭게 추가된 상점
대회 모드

다양한 대회에서 이겨 나가면서 코스, 아이템, 포인트를 얻을 수 있는 모드이다. 전작의 투어모드(20가지 대회)를 상회하는 28가지 대회가 존재하며 더욱 스케일 큰 대회들이 등장하였다.

VS 모드

매치 플레이로 상대와 싸우는 모드. CPU 캐릭터에 승리하는 것으로도 사용 가능한 캐릭터를 늘릴 수있는 모드이다.

미니게임

거리가 짧은 9홀의 쇼트 코스로, 아이언 연습에 좋은 모드이다. 물론, 그 외의 부분도 트레이닝 모드를 통해 연습 할 수 있다.

포인트 게임모드에 대해

1P 플레이의 모든 모드에서는 버디로 200포인트 , 이글로 300 포인트, 홀인원으로 ?? 포인트를 얻을 수 있다. 그리고 니어 핀이나 롱퍼트, 테크니컬 샷 등의 나이스 플레이 내역에서도 포인트를 얻을 수 있다. 포인트는 상점에서 돈과 같이 사용 할 수 있다.

 

 

 


 

단위 인정 시스템 탄생!

모두의 골프에 실력을 확인시켜주는 단위 인정 시스템이 도입되었다! 몇개의 코스에서 스코어를 올려도 명인이 한계. 그 이상을 원한다면 모든 코스에서 포인트를 최대한 올려서 ''모두의 명인''을 노려보자. 자신의 실력을 확인해 볼 수 있는 좋은 기회.

 

 


 

캐랙터 소개

이번에도 개성적인 캐릭터들이 많이 등장하며 그 수도 대폭 증가했다. 총 22인으로 플레이어 캐릭터가 15인, 캐디가 7인. 그중 일부 캐릭터를 공개한다.

나나코

게임의 시작부터 사용 할 수 있는 초보입문용 스탠다드 캐릭터. 공의 스트레이트 콘트롤은 확실히 좋지만, 공의 비거리의 편차커서 불안한 단점을 가지고 있다.

사토루

역시 게임의 시작부터 사용 할 수 있는 스탠다드 캐릭터로서, 캐릭터의 특성은 나나코보다는 확실히 비거리가 안정적이고 넓지만, 스핀 등, 공의 테크니컬쪽에 약한 편.

곤조우

골프를 좋아하는 아저씨. 기본적으로 파워계이지만, 의외로 세밀한 부분이나 어프로치도 능숙하다. 단, 커브에는 취약한 단점을 지니고 있다.

유이

나나코의 친한 친구로, 캐디로서 모두의 골프에 출현한다. 건강한 성격의 신참 내기 캐디.

스즈키

모두의 골프2에서의 모습을 버리고 캐디로서 등장한 아저씨. 무섭도록 안어울리는 저 복장은 대체...


 

코스소개

사쿠라 산 온천 컨트리 클럽

아름다운 풍경의 고원 코스. 입문 코스로, 거리가 짧고, 페어웨이는 꽤나 넓다. 내리막 경사가 많은 것도 특징으로, 봄에 가게되면 사쿠라(벗꽃)라는 클럽명에 걸맞게 벗꽃바람이 흩날리는 것도 장관

알로하 비치 리조트

언제나 여름인 섬의 해안성에 만들어진 리조트 코스. 언제나 바람이 불고 있기 때문에 바람을 잘 타는것이 포인트인 조금은 난이도 있는 코스

웨스턴 컨트리 클럽

깍아 놓은 듯한 산에 사막이 중간에 존재하는 인공적으로 만들어진 테크니컬 코스. 굴곡이 심한 그린과 곳곳의 벙커 등 난코스 중 하나이다.

 

 

 

 


 

배그파이프 클래식

역사가 느껴지는 오래된 건물사이에 만들어진 코스. 강풍이 몰아치며 깊은 러프, 까다로운 크리크 등 대자연의 힘이 느껴진다. 특히 폿트벙커라 불리는 공포의 벙커에 주의

새벽의 뉴골프 센터

개화시기에 만들어진 교외의 타운에 유원지 내에 있는 쇼트 코스. 계절에 따른 풍경이 완전히 바뀌는 곳으로 짧지만 많은 변화를 가지는 추천 코스

유나이텟드 포레스트 골프 코스

깊은 숲 안에 있는 명문 코스. 페어웨이는 좁고 코스 전체적으로 기복이 심하다. 보이는 환경은 아름답지만 난이도는 굉장히 높은 곳. 모든 코스를 종결한 자만이 올 수있는 화이널 코스

 

 

 

 


 

모두의 골프

모두의 골프1 220만장 판매, 모두의 골프2 130만장 판매. 이런 엄청난 판매고를, 그것도 스포츠 게임이... 그 중에서도 그다지 인기없는 골프 게임이 해낼 수 있던 것은 역시 제목대로 모두가 할 수 있는 골프 게임을 만들었기 때문이다.

미국에서 발매되었던 타이거 우즈 어쩌구 하는 골프 게임이나 그 외 골프 게임들이 알아보기 힘든 이상한 계기판에 자세한 바람의 세기와 방향 굴곡, 경사도 , 심지어 스윙의 회전 각도나 잡는법까지 설정해가며 골프를 즐기던 사람을 위한 제작을 해왔지만 당연히 그런것이 보통 유저에게 먹혀 들어 갈 리가 없다.

모두의 골프는 물론 기본적인 골프의 모든 요소를 가지고 있지만, 알기 쉽고 하기 쉬운 플레이 스타일이기에 골프에 관심 없던 유저들에게도 어필한 것이다. 일례로, 본인의 친구도 "골프따위..." 하다가도, 몇번 휘둘러보더니 재미를 붙여서 피튀기고 밤새 대결한 적도 있다. 플레이 하고 난 녀석의 말은 " 그냥 구멍에 공넣는 게임이네! 단순하고 같이하기 좋구만. " ... 뭐, 골프도 사실 구멍에 공 넣는게 목적이지만, 그런걸 떠나서 부담없이 즐길 수 있다는 것이 매력이라는 말이다.

이번 모두의 골프 3의 시스템을 좀 살펴보면 조금은 부담스러울 정도의 세세하다못해 까탈스럽기까지한 시스템 설정이 거슬리지만, 그들도 무엇이 먼저고 무엇이 가장 중요한지 알테니, 걱정하지 말고 기다려보자.